저는 2006년부터 약 18년정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을 해왔던 게임 개발자입니다. 2012년 넷마블에서 입사해서 2013년 모두의 마블을 출시할 때까지의 PD로 2018년까지 글로벌 총괄 PD를 연임했던 김경민이라고 합니다.
2022년 4월에 약 14명 정도의 멤버들과 설립한 회사이며, 주력인 멤버들은 모두의 마블을 만들었던 멤버들입니다.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가 되어보자는 취지로 설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아이디어 노트는 2가지 게임을 서비스 중인데요. 하나는 코인그리드이며, 다른 하나는 버블몬스터즈라는 게임입니다. 코인그리드는 9개의 블록보드 안에서 4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눈치를 보면서 블록에 깔려있는 코인을 누가 많이 먹느냐하는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버블 몬스터즈 같은 경우는 기존에 퍼즐 버블이라는 게임이 있는데, 그 게임성에 RPG 요소가 가미된 카드와 덱 그리고 스킬을 조합한 게임입니다.
아마 대부분 기업들이 똑같은 고민들을 하실텐데요. 특히나 게임 쪽은 흥행사업이다 보니까 시장에서 워킹 할 것인가 반응할 것인가라는 고민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게도 그걸 해결하는 게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과거 모두의 마블이라는 게임을 개발할 때도 그렇고 저희 새로운 법인인 아이디어노트에서도 동일한 과정을 거쳤는데요.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여러개 만들고,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중에 선별된 몇 개의 게임을 시장에 다시한번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지표라는 툴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양한 사이트에서 랭킹도 나오고 매출 추이도 나오고 하긴 하지만, 그것보다 직접적으로 저희 게임 안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꼭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저희가 BI툴을 선택할 때 가장 주안점을 두는 키워드는 직관적인가? 또 하나는 개발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충분한 서비스제공이 가능한가 였습니다.
저희 멤버들은 BI툴에 대해서는 당연히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멤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을 느꼈으나 저희 같은 신생 법인에서는 이를 위한 멤버를 다시 구축하고 인프라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저희가 BI툴을 선택할 때 가장 주안점을 두는 키워드는 직관적인가? 또 하나는 개발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충분한 서비스제공이 가능한가 였습니다. 사실 저희가 법인 설립 초기에는 다른 업체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물론 해당 업체의 지표도 좋긴 했지만 직관성의 부분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고, 또 그것들을 가공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로우데이터를 뽑아서 엑셀로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쯤에서 씽킹데이터를 소개받게 되었는데요. 저희가 필요로 한 방대한 데이터의 집적은 물론, 보여지는 직관성이 아주 효율적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저희가 굳이 많은 멤버들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로그 정도만 심더라도 기대 이상의 아웃풋 지표를 보여줬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장에서 보고 싶었던 주관적인 현상에 대해서 객관화 시킬수 있었고, 많은 프로토 타입 중에서 1~2개를 고를 수 있는 좋은 해결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알파테스트를 마치고 상용화 개발을 준비 중인 버블몬스터즈가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알파테스트를 할 때는 게임성을 유저가 충분히 납득하고 좋아하는가에 대해서 집중을 하게됩니다. 주로 보게되는 데이터는 DAU, Retention, Playtime,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퍼널을 보게 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씽킹데이터의 도움을 받았던 부분은 퍼널 부분이였는데요.
기존에 퍼널 부분을 구성하게 될때는 지표설계자가 리니어한 시나리오를 짜게되고 거기에 지표를 심게됩니다. 그런데 이때 유저가 예상치 못한 퍼널로 빠졌을 때 설계자가 볼 수 없는 그런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씽킹데이터에는 비단 저희가 설계한 부분 뿐만 아니라 전체 로그들이 노코드로 모두 배치되어있어 빠진 부분 없이 입체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들에 대한 결과들을 유심히 보다보니 저희 게임을 즐겨했던 유저들은 쉽게 안착한 것에 비해서 생소한 유저들은어려워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앞단에 학습형 스테이지 50개정도를 길게 배치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기존 3분하고 6분이상으로 양분화 되어있던 유저층이 5분에서 60분쪽으로 전체의 60% 정도가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성 검증을 마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솔루션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얼마나 쉽게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저희가 이전에 데이터를 가공할 때 마치 지도를 보듯이 엑셀상의 로우데이터를 가지고 가공을 하고, 눈에 보이는 것들만 선별해서 그것에 대한 대응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것들이 가시화되어서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중요한 포인트, 우리가 챙겨야 될 리스크를 알려준다면, 그것이 얼마나 유의미한 정보인가를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 저희가 네비게이션을 키고 운전을 할 때 가속 카메라 라든지 중요한 대응시점을 알려주는 것처럼 말이죠.
때문에 저는 씽킹데이터가 그런 부분에서 아주 유의미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별도의 팀 없이도 가시성 있고 직관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고, 또 노코드로 그것들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함께하고 있는 분석가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저희의 필요한 부분들을 대응해주시고, 설계해주시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 게임 사업의 데이터 솔루션들을 고민하고 있다면, 저는 주저없이 씽킹데이터를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브이엠아이씨 주식회사(이하 “회사”)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4년 2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을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
수집 및 이용 항목
수집 및 이용 목적
문의하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소속
이용자의 식별 및 본인 확인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공지 및 상담 민원처리
서비스 이용 중 자동으로 수집 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단말기 정보 (OS, 디바이스 아이디 등)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방법 : 홈페이지, 모바일웹,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신용정보법), 상법, 통신비밀보호법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 3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상법)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상법) : 5년
◦ 웹사이트 방문기록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1. 서비스 이용 및 통계 분석을 목적으로 로그 분석툴인 Google Analytics,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 의한 로그 분석을 중단하고 싶으신 경우,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를 통하여 설정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의 의거한 경우,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이름
남교훈
직책
대표이사
이메일
aviation@vminfracap.com
1.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