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로드컴플릿의 메가 마카롱 스튜디오에서 근무하고 있는 손민정입니다.
ThinkingData 엔진이 탑재되어 있는 게임은 레전드 오브 슬라임입니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방치형 RPG로 1년 전에 글로벌 시장에 런칭되었는데요.
현재까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천만 누적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의 출시 이후 ThinkingData와의 협업을 통해서 신규 채용이나 데이터 분석 조직의 셋업 없이 ThinkingData에서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 데이터 모델링 등을 지원받아서 더 복잡해진 환경에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이 글로벌에서 큰 규모로 성공함에 따라 UA 캠페인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고, 더 방대한 유저 트래픽에 대한 게임 데이터 분석이 함께 전제되어야 했는데 ThinkingData와의 협업을 통해서 새로운 인력의 추가 채용 없이 이 과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 두 번째로 가장 큰 이유는ThinkingData 엔진이 갖고 있는 우수함 때문인데요. 저희는 Idle RPG이기 때문에 캐주얼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다양한 유형과 세그먼트로 유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ThinkingData TE엔진에서 이 모든 세그먼트의 조합이 가능했기 때문에 ThinkingData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ThinkingData의 또 다른 장점은 MMP 데이터와 게임 플레이 데이터의 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결합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도 ThinkingData의 인력을 통해서 가능했고, 그리고 ThinkingData의 UI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ThinkingData를 사용하고 난 이후에 개발, 사업, 마케팅 팀의 의사결정과 액션 아이템의 실행 단계가 굉장히 유기적이고 빠르게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사업팀과 개발팀, 마케팅팀이 원하는 니즈와 데이터를 분석하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매번 다양한 형태의 세그먼트와 데이터에 대한 추출을 요청드리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저희 같은 작은 조직에서 한정된 리소스로 진행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근데 ThinkingData 엔진에서 개개인이 필요한 데이터의 세그먼트를 조합하고 결합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데이터 분석과 의사결정 과정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ThinkingData를 통해서 UA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유저들의 LTV 성장과 게임 플레이 패턴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의 ROAS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앱 LTV 또는 광고 시청 유저들의 ADLTV를 향상시키는 것이 함께 전제되어야 하는데요. ThinkingData의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서 저희는 어떤 유저들의 인앱 LTV가 떨어지는지, 어떤 지점에서 유저의 eCPM이 떨어지는지를 게임 데이터에 근간한 세그먼트를 바탕으로 분석해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글로벌 게임 서비스의 흥행을 위해서는 UA 캠페인의 성공이 반드시 필요하고, UA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게임 플레이 지표나 LTV의 개선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됩니다. 특정 UA 캠페인에서 들어온 유저의 LTV를 분석을 하고, 이 유저들의 Day1 LTV, Day 7, LTV를 개선하기 위해서 사업팀에서 문제점을 제안을 하면, 개발팀에서 같은 대시보드와 같은 데이터를 보고 액션 아이템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UA 캠페인이 최적화가 되면, 마케팅팀에서도 이 캠페인에 대한 지표를 보면서 추가적인 의사결정을 실행하게 됩니다.
ThinkingData를 활용해서 국가별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브라질을 비롯한 T3국가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T3 국가의 유저들은 일반적으로 구매력이 낮기 때문에 시장성이 낮거나 UA 캠페인을 실행 했을 때 수익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ThinkingData를 통해 특정 캠페인으로 유입된 브라질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의외로 유의미할 정도의 결제율을 갖고 있었고, 그리고 캠페인의 로아스를 100 % 리쿱할 수 있을 정도의 구매력을 가진 유저들도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후에 저희는 T3 시장에 대한 UA 캠페인 예상과 로아스 KPI 예상 LTV들을 바탕으로 액션 아이템을 준비할 수 있었고, 현재는 해당 시장에서도 매출을 확보하며 스케일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ThinkingData는 유저의 속성에 따른 세그먼트나 유저의 이벤트 달성 여부에 대한 특정 조건으로 한정해서 세그먼트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BI툴에서는 UA 캠페인을 통해 들어온 유저들의 전반적인 KPI는 알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액션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유저들의 결제 포인트라든지 결제를 하는 세그먼트를 특정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ThinkingData는 MMP 데이터와 유저 플레이 데이터를 매핑을 해서 특정 캠페인의 구체적인 세그먼트까지 한정해 들어온 유저들의 퍼포먼스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 PU(Paid User), Non-PU 인앱 수익, 광고 수익 등 구체적인 세그먼트에 대한 액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사용해봤던 BI 툴에서 툴과 비교했을 때 ThinkingData는 가장 구체적으로 사용자가 가진 "왜 ?"라는 질문에 대답을 해줄 수 있었던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세그먼트를 굉장히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UA든 광고 수익화든 게임 플레이든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데이터베이스를 결합을 해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한쪽 측면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측면에서 찾아야 하는 원인과 결과들을 함께 분석해 볼 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브이엠아이씨 주식회사(이하 “회사”)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4년 2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을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
수집 및 이용 항목
수집 및 이용 목적
문의하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소속
이용자의 식별 및 본인 확인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공지 및 상담 민원처리
서비스 이용 중 자동으로 수집 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단말기 정보 (OS, 디바이스 아이디 등)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방법 : 홈페이지, 모바일웹,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신용정보법), 상법, 통신비밀보호법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 3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상법)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상법) : 5년
◦ 웹사이트 방문기록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1. 서비스 이용 및 통계 분석을 목적으로 로그 분석툴인 Google Analytics,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 의한 로그 분석을 중단하고 싶으신 경우,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를 통하여 설정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의 의거한 경우,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이름
남교훈
직책
대표이사
이메일
aviation@vminfracap.com
1.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