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달팽이, 자체 분석 시스템을 버린 이유는?
2022-02-17

Q. 게임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강달팽이­­는 2020년 6월에 정식 출시된 청자 게임이 자체 개발한 롤플레잉 방치형 게임으로, 게임 출시 이후 큰 성공을 거두며, 중국 본토에서 2020년 히트 게임으로 자리잡았고, 홍콩 및 대만의 Google Play와 iOS 게임 매출 차트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2020년 홍콩 및 대만 iOS와 Google Play 무료 게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22년 6월 8일에는 일본 시장에 정식 출시되어 일본 App Store와 Google Play 게임 무료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일본 App Store 게임 매출 차트에서 10위를 기록하며 2022년 일본에 진출한 중국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Q. 2012년 설립 이후 자체 개발과 퍼블리싱 시스템을 구축해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발과 퍼블리싱에 대해 가지고 계신 생각은?

개발과 퍼블리싱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획 및 개발 팀은 프로젝트 시작 후 2주 이내에 제품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운영 팀은 즉시 고품질의 안정적인 사용자 그룹을 통해 제품 성능을 테스트합니다. 초기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대량의 광고를 구매하지 않고, 공식 QQ 그룹과 공식 계정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수십만 명의 사용자를 활용합니다. 사용자가 유입된 후, 빈번하고 장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유저 유지 및 결제 시스템을 조정하여 점진적으로 제품을 최적화합니다. 둘째, 사용자 데이터 모델을 통해 운영 속도를 결정합니다. 우리는 제품의 사용자 규모와 한계를 예측하고, 운영 팀은 관련 분석을 통해 각 단계의 사용자를 정확히 타겟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초기 테스트에서는 핵심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들은 게임의 그래픽보다는 내용과 기본 논리를 중시합니다. 셋째, 팀은 제품 데이터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제품이 어느 정도 규모로 성장할지, 다음 테스트에서 ARPU(사용자 평균 수익)와 결제율을 얼마나 높일지 결정합니다. 운영 팀은 목표 시장과 사용자 그룹, 연령대, 채널 등을 분석하고, 개발 및 운영 팀은 자연스럽게 발맞추어 나갑니다.

Q.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시나요?

저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세밀하게 업그레이드하고, 플레이어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장기적인 운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자체 개발한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했으나, 그 효율성과 정확성이 부족해 ThinkingData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ThinkingEngine(TE 시스템)을 선택했습니다. ThinkingData는 데이터 피드백 속도가 빠르고, 세분화된 데이터 구조와 차원을 제공하여 대규모 사용자도 처리할 수 있어,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기반 정밀 운영의 실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분류 및 서버 관리: 서버의 플레이어 규모를 적절히 설정하여 활성도를 유지하고, 게임 진행 상황을 시간에 따라 파악하여 버전 진행과 운영 활동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플레이어의 관심사를 분석하여 사용자 선호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고 제공했습니다.

2. 결제 사용자 행동 분석: 결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게임 내 결제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결제 사용자들이 결제 과정이 너무 복잡하거나 자원 소모가 지나치게 크다고 판단될 경우, UI 구조와 자원 소모 속도를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습니다. 비결제 사용자를 위해 게임 내 광고 시청을 통해 자원을 얻는 방법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3. 사용자 행동 추적 및 개선: 주요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 퀘스트 미완료 문제나 경기장에서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게임 내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확장했습니다.

Q. ThinkingData는 제품 최적화 과정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많은 사람들이 최강의 달팽이의 초보자 튜토리얼을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호의적으로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객관적 데이터에 따르면 초보자 프로세스가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자연스럽게 가이드라인을 조정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플레이어의 의견만을 100% 신뢰하기 어려우며, 데이터가 가장 정직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종종 많은 플레이어에게 깊은 인상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당연한 디자인을 만들지만, 그것이 효과가 있을지 데이터에 따라 빠르게 반응하고 검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최강달팽이는 게임 플레이와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테스트하고, 유저들에게 인정받을 때까지 피드백을 바탕으로 빠르게 수정한 후 정식 서비스에 업데이트하는 '광자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위해 적시에 신속한 데이터 피드백을 제공하는 ThinkingData를 활용합니다.

연관 아티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