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bby는 글로벌 게임 퍼블리싱 회사로 싱가포르, 베이징, 상하이에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궁수의 전설'이라고 하며 캐주얼 게임으로, 2019년 5월 정식 출시 이후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다운로드 및 매출 상위 10위에 랭크됐던 경험이 있으며, 19년도에 애플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핵심 게임으로 손꼽히기도 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캐주얼 플레이어가 중급 플레이어로, 중급 플레이어가 헤비 플레이어로 업그레이드하는 등 시장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변화와 별개로 시장의 변화도 체감할 수 있는데, 요즘은 구매 단가가 수십 배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게임을 어떻게 장기적으로 운영할 것인가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하비가 추구하는 방향은 장기적인 유저 리텐션 모델을 만들고, 더 깊은 발굴과 탐험을 위해 플레이어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궁수의 전설이 소프트 론칭 단계부터 장기 운영 단계까지 라이트와 미디엄, 헤비 경험을 공존시키는 이유는 이러한 경험의 전환을 통해 더 긴 유저 리텐션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두 가지 측면에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게임 자체의 경험이고, 다른 하나는 장기 운영에서의 반복적인 경험 변화입니다.
데이터의 확증을 통한 후속 최적화를 게임 단계에 따라 진행하였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플레이어에게 "미니멀한" 가벼운 게임 경험을 제공했고, 게임에는 광고와 스태미나 구매라는 두 가지 BM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레벨을 진행하면서 서서히 부담감을 느끼는 것이 확인되면 첫 번째 시스템인 재능이 등장합니다. 그 후 플레이어는 장비 시스템을 빠르게 잠금 해제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영웅이 장비 속성을 가지고 있으면 레벨을 올리는 효율이 높아집니다.
게임 중장기적으로는 영웅 육성을 추가했습니다. 플레이어의 게임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과금 깊이도 확장되었고, 점차 카드나 RPG와 같은 중급 게임의 경험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라이트 게이머의 모습과 우리가 기대했던 모습 사이에 어느 정도 편차가 있었고, 이 부분을 유지하고 싶었는데 게임 내에서 육성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육성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익숙한 경험을 진입점으로 삼아 천천히 새로운 게임 경험을 얻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리듬과 매너라는 두 가지 핵심 포인트에 주목했는데, 리듬은 플레이어가 필요로 할 때 제공하는 것이고, 매너는 플레이어가 안내 없이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두 가지는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A/B 테스트, 데이터 수집, 행동 분석 및 비교를 통해 이러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수행하면 올바른 방식과 리듬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장기적으로는 첫해에는 매출이 급성장했지만, 2년차부터는 하락세를 보였고,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저희는 유저와 매출규모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먼저 게임플레이 시스템을 강화했는데, 지난 2년간 추가한 주요 게임플레이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원정대, 2인 협동, 2인 배틀, 몬스터 필드, 길드 등). 이를 통해 게임플레이 강화에 대한 주요 방향이 싱글플레이어 경험에서 멀티플레이어 소셜 경험으로 확장되었고, 이는 싱글플레이어 경험을 버렸다는 뜻이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했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결제의 두 가지 측면, 즉 상품 실현과 캠페인 운영을 최적화했습니다. 광고 수익도 주요 수입원 중 하나이지만, 중후반에는 광고 수익에 더 집중하지 않고 인앱 구매의 수익 비중과 플레이어의 인앱 구매 경험을 개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ThinkingData는 강력한 분석 도구와 방법을 기반으로 플레이어 데이터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니즈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막힘 없는 채널이 필요하며, ThinkingData는 이를 실시간으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임을 운영하며 캠페인을 분석하던 중 한 대형 플레이어가 캠페인 전날 100,000위안을 충전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이 유저가 어디에 돈을 썼고 마지막에 얼마가 남았는지 궁금할 수도 있지만 저희는 그가 어떻게 4시간 만에 10만 위안을 충전했는지가 더 궁금했습니다.
해당 플레이어의 충전 내역을 살펴본 결과, 새벽 2시 이후까지 150회 이상의 충전 작업이 이어졌고, 대부분 최대 금액인 648위안을 충전했으며 중간에 6위안 충전이 몇 번 있었는데, 이는 피로한 상태에서 실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내심을 가진 플레이어를 위해 저희는 즉시 두 가지 방식으로 게임을 최적화했습니다. 첫째, 큰 금액을 충전할 수 있는 채널을 열어 VIP 고객 서비스를 통해 충전을 지원하고 혜택을 제공했으며, 둘째, 최고 레벨을 충전할 때 페이지를 넘길 필요가 없도록 가격대 순서를 조정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상위 플레이어의 결제 경험을 크게 개선하고 게임에 상당한 수익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게임 운영에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플레이어 데이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TE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게임 내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다차원적이고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진정한 '데이터 접근성'을 제공하므로 이러한 측면에서 탁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게임을 장기적으로 운영하려면 플레이어를 이해하고, 적시에 가이드를 제공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플레이어의 게임 플레이 행동 이면에 숨어 있는 하위 텍스트를 보다 직관적이고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플레이어의 플레이 선호도, 결제 습관 등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좋은 게임 생태계를 최적화하여 게임의 장기적인 운영에 지속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브이엠아이씨 주식회사(이하 “회사”)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4년 2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을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
수집 및 이용 항목
수집 및 이용 목적
문의하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소속
이용자의 식별 및 본인 확인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공지 및 상담 민원처리
서비스 이용 중 자동으로 수집 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단말기 정보 (OS, 디바이스 아이디 등)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방법 : 홈페이지, 모바일웹,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신용정보법), 상법, 통신비밀보호법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 3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상법)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상법) : 5년
◦ 웹사이트 방문기록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1. 서비스 이용 및 통계 분석을 목적으로 로그 분석툴인 Google Analytics,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 의한 로그 분석을 중단하고 싶으신 경우,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를 통하여 설정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의 의거한 경우,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이름
남교훈
직책
대표이사
이메일
aviation@vminfracap.com
1.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