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주얼 게임 분석을 통해 알아본 캐주얼 게임의 특성과 이에 따른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오늘은 캐주얼 게임 분석을 통해 캐주얼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캐주얼 게임이 기본적으로 게임 유형 중에서 홍보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전체 산업으로 봤을 때, 유저 획득 비용은 점점 더 비싸지고, 게임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출시되는 게임들의 경우 평균 다운로드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미 시장에 출시된 게임, 특히 잘 개발된 게임의 경우, 해당 게임의 수명주기(생명)를 연장하고, 게임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려면, 세밀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유저가 이 게임을 왜 떠나는지 해결하고, 게임을 개선하는 최선의 방법은 유저의 게임 생명주기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캐주얼 게임은 간단한 규칙과 짧은 플레이 타임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러한 캐주얼 게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유저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게임의 생명력을 연장하기 위해 체계적인 업데이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계속해서 추가해야하는데, 이때 플레이 방식의 유효성 검증에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플레이 방식 유효성 검증시 필요한 데이터
① 유저 선호도 측정 : 플레이 참여 횟수, 참여 인원, 평균 시간
② 유저 유지율 측정 : 플레이 참여 후 재방문율
③ 게임 진행 장애 요소 파악 : 플레이 진행 과정 전환 및 정체 간격
④ 수익성 분석 : 플레이와 충전 관련 데이터
⑤ 유저 몰입도 측정 : 플레이와 육성 관련 데이터
⑥ 경제 균형 유지 분석 : 플레이 관련 자원 생성 및 소비
다음 데이터를 통합 : 획득 비용 데이터 + 유저 출처 채널 데이터 + 게임 내 유저 행동 데이터 + 광고 수익 데이터
데이터를 통합한 후 다음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광고 전략 최적화, 새 유저 획득의 수량 및 품질 향상
유저 획득 데이터와 게임 내 행동 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다른 채널/광고 소재가 게임 내에서 유저의 행동 상황을 알 수 있어, 투자 전략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비용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2. 각 광고 채널의 ROAS(광고 지출 대비 수익) 분석
다른 채널의 매입 데이터와 광고 수익 데이터를 회수하여, 광고 채널의 ROAS를 계산할 수 있어, 게임의 상업성이 예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고, 유저가 생성하는 수익이 지출 비용을 커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eCPM(effective cost per mille) 최적화
플레이어의 광고 시청 빈도와 타이밍에 따라, 광고 수익을 최적화하기 위해 광고 전략을 조정하여 eCPM을 향상시키고 게임 전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캐주얼 게임 개발과 운영에서 이탈 유저를 관리하고 복귀시키는 전략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기 이탈 단계
후기 잔존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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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자와 데이터 분석가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리텐션 분석의 핵심과,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및 유저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실전 전략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만약 게임의 리텐션이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이 플레이북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전략을 확인하고, 당신의 게임을 한 단계 성장시킬 기회를 잡으세요!
[플레이북의 주요 내용]
프롤로그
• 리텐션 데이터의 중요성 이해
• 게임의 순위에 따른 평균 리텐션율
1. 실전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
• 분석 주제 명확히 세우기
• 합리적인 가정 제시하기
• 데이터로 가설 세우기
2.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 플레이어 행동 지표와 목표 파악
• 게임 진행 단계별 플레이어 목표 분석
• 분석 방법
• 신규 운영 전략의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3. 데이터 계산시 주의사항
• 유저의 식별 기준과 식별 규칙
• 초기 이벤트와 복귀 이벤트의 정의
• 유저의 시간대와 잔존 기간의 처리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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