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캐주얼 게임 성공의 비밀: 분석 리포트

캐주얼 게임 분석을 통해 알아본 캐주얼 게임의 특성과 이에 따른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March 10, 2024
오늘은 캐주얼 게임 분석을 통해 캐주얼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캐주얼 게임 분석의 필요성

(1) 마케팅 비용 상승에 따른 유저 획득 비용의 증가

캐주얼 게임이 기본적으로 게임 유형 중에서 홍보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전체 산업으로 봤을 때, 유저 획득 비용은 점점 더 비싸지고, 게임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출시되는 게임들의 경우 평균 다운로드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미 시장에 출시된 게임, 특히 잘 개발된 게임의 경우, 해당 게임의 수명주기(생명)를 연장하고, 게임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광고 지출액
매년 증가하는 글로벌 모바일 광고 지출 비용 (출처 : 데이터에이아이)
하락하는 신작 게임 평균 다운로드 수 (출처 : 데이터에이아이)

(2) 비교적 수명이 짧은 캐주얼 게임의 수명 연장을 위한 유저 맞춤형 전략의 필요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려면, 세밀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1. 모든 유저가 즐겁게 게임하고, 플레이 타임을 더 길게 만드는 방법
  2. 많은 광고 비용을 들여 유치한 각각의 유저를 길게 유지하는 방법

유저가 이 게임을 왜 떠나는지 해결하고, 게임을 개선하는 최선의 방법은 유저의 게임 생명주기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 광고 제작으로 유저를 획득하는 과정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 그리고 어떤 광고를 보고 왔는지
  • 게임 내에서 무엇을 했는지
  • 어떤 광고를 봤는지
  • 왜 게임 내에서 결제를 했는지
  • 마지막으로 왜 게임을 떠났는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유저 생명주기 그래프
(씽킹데이터 제공)

(3)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캐주얼 게임의 운영 방식

캐주얼 게임은 간단한 규칙과 짧은 플레이 타임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러한 캐주얼 게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유저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게임의 생명력을 연장하기 위해 체계적인 업데이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계속해서 추가해야하는데, 이때 플레이 방식의 유효성 검증에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플레이 방식 유효성 검증시 필요한 데이터
① 유저 선호도 측정 : 플레이 참여 횟수, 참여 인원, 평균 시간
② 유저 유지율 측정 : 플레이 참여 후 재방문율
③ 게임 진행 장애 요소 파악 : 플레이 진행 과정 전환 및 정체 간격
④ 수익성 분석 : 플레이와 충전 관련 데이터
⑤ 유저 몰입도 측정 : 플레이와 육성 관련 데이터
⑥ 경제 균형 유지 분석 : 플레이 관련 자원 생성 및 소비

(4) 인앱 광고의 비중이 큰 캐주얼 게임의 특성에 따른 최적화 전략 필요

다음 데이터를 통합 : 획득 비용 데이터 + 유저 출처 채널 데이터 + 게임 내 유저 행동 데이터 + 광고 수익 데이터

데이터를 통합한 후 다음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광고 전략 최적화, 새 유저 획득의 수량 및 품질 향상
유저 획득 데이터와 게임 내 행동 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다른 채널/광고 소재가 게임 내에서 유저의 행동 상황을 알 수 있어, 투자 전략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비용 운용이 가능해집니다.

2. 각 광고 채널의 ROAS(광고 지출 대비 수익) 분석
다른 채널의 매입 데이터와 광고 수익 데이터를 회수하여, 광고 채널의 ROAS를 계산할 수 있어, 게임의 상업성이 예상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고, 유저가 생성하는 수익이 지출 비용을 커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eCPM(effective cost per mille) 최적화
플레이어의 광고 시청 빈도와 타이밍에 따라, 광고 수익을 최적화하기 위해 광고 전략을 조정하여 eCPM을 향상시키고 게임 전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캐주얼 게임 분석 사례 : 이탈과 복귀 전략]

캐주얼 게임 개발과 운영에서 이탈 유저를 관리하고 복귀시키는 전략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기 이탈 단계

  • 신규 유저 경험 개선: 신규 가이드나 튜토리얼을 통해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야 합니다. 유저가 게임을 조기에 떠나는 이유를 분석하고, 튜토리얼이 너무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 A/B Test를 통한 최적화: 다양한 신규 유저 경험 디자인을 실험하여,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을 찾습니다. 이는 튜토리얼의 길이, 보상의 종류, 유저 참여도를 높이는 인터랙티브 요소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후기 잔존 단계

  • 맞춤형 알림 전략: 유저의 게임 내 행동을 분석하여 맞춤형 알림을 보내, 특정 레벨에서 오랫동안 멈춰 있는 유저에게 도움을 주는 팁이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재접속 유도 보상: 일정 기간 동안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유저에게 게임 아이템, 통화 또는 특별 이벤트 접근 등을 제공하여 다시 게임에 관심을 갖도록 합니다.
  • 커뮤니티 및 소셜 기능 강화: 협력 임무, 대결 모드, 친구와의 목표 달성 등 유저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커뮤니티 이벤트나 대회를 통해 유저 참여를 높입니다.
이탈 / 잔존 전략

씽킹데이터 활용사례

결론
  1. 마케팅 비용이 상승함에 따라 유저 획득의 비용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시행착오로 인한 비용도 만만치 않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사는 유저를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하며, 성공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2. 각각의 유저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3. 캐주얼 게임에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도입했을때, 이러한 새로운 방식이 실제로 유저에게 어떠한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특정 게임 내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교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음 게임 개발 시 이 방식을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판단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내려야 합니다.
  4.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비용을 사용하고 수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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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북의 주요 내용]

프롤로그
• 리텐션 데이터의 중요성 이해
• 게임의 순위에 따른 평균 리텐션율

1. 실전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
• 분석 주제 명확히 세우기
• 합리적인 가정 제시하기
• 데이터로 가설 세우기

2.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 플레이어 행동 지표와 목표 파악
• 게임 진행 단계별 플레이어 목표 분석
• 분석 방법
• 신규 운영 전략의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3. 데이터 계산시 주의사항
• 유저의 식별 기준과 식별 규칙
• 초기 이벤트와 복귀 이벤트의 정의
• 유저의 시간대와 잔존 기간의 처리

4. 결론

Check - Elements Webflow Library - BRIX Templates

제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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