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닥 기사단, 전년도 매출 2배 이상을 달성하다?!
2023-05-30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슈퍼엔진에서 개발총괄 맡고 있는 하현웅입니다.

Q. 슈퍼엔진의 최근 비즈니스 발전 상황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슈퍼엔진은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다가 작년부터 방치형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만 서비스하다가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씽킹데이터를 만나서 여러 가지 도움을 받고, 올해 3월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해서 이미 전년도 매출의 두 배를 달성했습니다.

­­

Q. 어떤 게임에서 ThinkingData를 사용하고 있나요?

저희는 다그닥 기사단이라는 게임이 있고요. 영문 이름은 Rumble Knights라는 게임인데 방치형 RPG 게임입니다. 방치형 RPG도 사실 RPG이다 보니까 저희는 굉장히 많은 고객들 유형을 나눠서 데이터들을 살펴보고, 플레이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런 부분들을 주로 살펴보는데 씽킹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Q. ThinkingData를 선택한 이유는?

일단은 데이터 분석 솔루션만 가지고 수백 개의 게임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다라는 점에서 신뢰를 가지고 만나 뵙기 시작했고요. 만나 뵙고 설명을 들으면서 서비스 제공방식이나 서비스들을 구축하고 적용하는 단계별 절차 이런 부분들에서 굉장히 신뢰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Q.ThinkingData를 사용하기 전 데이터 분석 관련 고민과 개선점은?

게임 서비스하는 데 있어서 데이터를 볼 수 없다고 하면 소수의 유저들이 얘기해주시는 부분만 듣고서 개발을 계속 진행해야 됩니다. 근데 실질적으로 말씀 안 하시는 분들도 불만이 있거나 이용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구매를 안 하시거나 게임을 떠나시게 되는데, 이런 부분들이 글로벌 서비스가 되게 되면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씽킹데이터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고요. 실질적으로 최근에도 튜토리얼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들만 딱 골라서 개선함으로써 리텐션 증가를 크게 볼 수 있었습니다.

Q. 주로 ThinkingData를 활용해 어떤 데이터들을 보고계신가요?

저희는 데이터를 유저 그룹별로 주로 보고 있습니다. 유저 그룹별로 매출, 그다음에 리텐션, 구매자 수, 이런 데이터들을 주로 보고 있고요. 그 부분에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관찰하고 있고, 어떤 이슈들이 발생했을 때는 여러 데이터들을 참고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

Q. 슈퍼엔진의 미래 발전 전략과 . ThinkingData에게 기대하는 점은?

저희는 시장을 아직 많이 어려운 시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을 최소화하고 그다음에 실수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씽킹데어터처럼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 크게 중요한 부분이고요. 앞으로도 그런 부분에서 큰 도움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ThinkingData가 슈퍼엔진의 발전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씽킹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저희가 뽑으려고 하는 데이터 유형들에 대한 샘플들이 굉장히 잘 제공되고 있어서 원하는 데이터들을 보고서 따라 하기만 해도, 저희가 원하는 데이터 대부분을 얻을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이 여러 사람들이 원하는 데이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전하고 싶은 다른 말씀이 있으신가요?

저희는 지금은 씽킹데이터 솔루션을 직원들한테 교육을 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하는 프로세스들을 학습시키는 데 굉장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씽킹데이터가 국내 업체들하고도 많이 일하시면 점점 이렇게 일하는 분위기, 문화 이런 부분들이 좀 더 빠르게 정착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서 씽킹데이터가 좀 더 국내 사업을 빨리 확장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