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 4.3 버전 업데이트

April 22, 2024

<업데이트 목록>

분석

1. (신규) 히트맵 분석 모델 추가

2. (신규) 랭킹 분석 모델 추가

3. 잔존 분석 최적화

4. 대시보드 날짜 고정 지원

5. 데이터 관리에서 수신 차단 지원

6. 프로젝트 단위 시각화 색상 테마 추가

운영(별도 계약 필요)

1. (신규) A/B 테스트 밴딧 실험 추가

2. 푸시 유형에 커스텀 트리거 추가

3. 트리거 타겟 유저 기능 반복

4. (신규) 운영 성과 지표 추가

<업데이트 내용>

1. (신규 분석 모델) 히트맵 분석 모델 추가

유저의 행동이 맵(지도)상에서 어떻게 분포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유저 그룹 간에 동일한 행동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맵(지도)상의 유저 행동이 설계 의도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의 후속 업데이트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히트맵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 유저가 게임의 맵 안에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 유저가 게임의 맵 내의 지역에서 얻는 자원의 양은 얼마인지
씽킹데이터 히트맵 분석

2. (신규 분석 모델) 랭킹 분석 모델 추가

지표값에 따라 속성을 순위 매김하여, Top N 순위표, 순위 변동 데이터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씽킹데이터 랭킹 분석

하나의 정렬 기준 지표와 여러 동시에 표시되는 지표를 설정하여, 해당 랭킹 주체가 여러 지표에서 어떻게 랭킹에 오르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 단계]를 설정하여 순위 변동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예: 랭킹은 전투력 상위 Top 100의 유저가 어떤 성과를 달성했는지 분석하고, 이번 주 화제의 참여 콘텐츠가 지난주에 비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씽킹데이터 랭킹 분석 비교
씽킹데이터 랭킹 분석 비교

3. 잔존 분석 최적화 (분석)

잔존 분석 [지표 보기]에서, 주기 총합, 주기 평균 값 등 두 가지 계산 방식을 지원하며, LTV(유저 생명 주기), 누적 결제율 등의 지표를 더욱 편리하게 분석하여 유저의 장기적인 퍼포먼스를 더 잘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잔존 분석은 커스텀 단계값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잔존 유저 수의 단계 평균값, 동시에 표시되는 지표의 단계 총합, 가중 평균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설정에 따라 단계값의 통계 방식을 조정하여, 일/주/월 내의 전체적인 데이터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잔존 분석은 [당일 제외]를 지원하여, 더 정확한 잔존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4. 대시보드 날짜 고정 지원 (분석)

대시보드 내 모든 리포트에 대해 일관된 시간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활동 대시보드 데이터 등의 시나리오에 적합합니다.

[대시보드 설정]에서 고정 시간 범위를 선택하고, 이 날짜 범위 내의 데이터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관리에서 이벤트 수신 차단 지원 (분석)

이벤트 이름으로 이벤트 수신을 차단하여, 오염된 데이터를 방지하며, 대량 작업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 관리를 더 편리하게 합니다.

씽킹데이터 이벤트 수신 차단

또한, 시스템 관리자에게는 [프로젝트 수신 중단]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이 필요 없는 프로젝트의 데이터 수신을 적시에 중단하고 비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씽킹데이터 프로젝트 데이터 수신 차단

6. 프로젝트 단위 시각화 색상 테마 추가 (분석)

프로젝트 관리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차트 시각화 색상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컬러 스키마를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차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씽킹데이터 시각화 테마

7. A/B 테스트 : 밴딧 실험 (운영)

트리거 작업은 실험 그룹 내에서 다양한 방안을 소규모로 테스트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한 후, 타겟 유저에게 전체 푸시합니다.

최고의 성과를 낸 실험 그룹이 나타나면, 그 그룹의 전략을 사용하여 전체 푸시합니다. 최고의 성과를 낸 실험 그룹이 나타나지 않으면, 지정된 실험 그룹을 사용하여 전량을 푸시합니다.

8. 푸시 유형에 커스텀 트리거 추가 (운영)

특정 트리거 시나리오(예: 유저의 체력이 가득 찼을 때)를 만족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커스텀 트리거를 도입하여 푸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시작/종료 시간 내에서 트리거 시나리오를 만족하는 유저에게 푸시를 할 수 있습니다.

3. 트리거 타겟 유저 기능 반복 (운영)

트리거 작업 생성 시, 가상 속성, 분류, 태그, 유저 행동을 사용하여 타겟 유저를 생성하며, 타겟 유저는 실시간/정기 계산을 지원합니다. 트리거 하의 타겟 유저에 대한 고시간성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타겟 유저 조건에서 분류를 사용할 경우, [규칙 보기]를 클릭하여 사용된 분류의 업데이트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유저 행동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타겟 유저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사례 예:

  1. 유저가 특정 행동 조건을 만족한 후, 유저의 최근 7일간의 충전 금액에 따라 개인화된 선물 패키지를 푸시합니다. "최근 7일간 충전 금액이 xxx 이상"이라는 타겟 유저 조건을 설정하고, 매 30분마다 업데이트하여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에게 접근합니다.
  2. "운영 체제가 iOS인 대 R 유저"에게 개인화된 선물 패키지를 푸시합니다. 트리거 하에서 이미 생성된 대 R 분류 조건을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운영 성과 지표 추가 (운영)

운영 작업은 임의의 접근 노드 이후의 지표 성능을 볼 수 있게 지원하여, 운영 성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 사례 예: 이탈한 유저에게 문자 메시지로 소환할 때, 푸시 성공 후 12시간 내의 결제 금액, 참여 게임 플레이 등의 정보에 주목합니다.

운영 성과 지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 내에서 커스텀하거나, [운영 설정 → 분석 설정 → 일반 지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저장한 후, 작업 내에서 직접 참조합니다.

씽킹데이터는 매분기마다 신규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오니, 다음 소식을 또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