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목록>
분석 모듈
1. 지표 알림의 시간대 및 지연 설정
2. 조건부 태그에 태그 관련 조건 설정하기
3. 리텐션 분석 관련 속성 지원
4. 집계 기능 강화 - 가중 평균
5. 기간 선택 시 '미래' 지정 기능 추가
6. 시스템 관리에서 데이터 사용량 쿼리 확인 방법 안내
7. 서드파티 통합 데이터 정기적인 수집 및 스팟 데이터 수집
운영 모듈 (별도 계약 필요)
1. 푸시 알림의 다국어 지원
2. 푸시 알림 시간대 지정
<업데이트 내용>
1. 지표 알림의 시간대 및 지연 설정 (분석)
프로젝트의 시간대를 활성화하면 여러 시간대로 데이터를 참조합니다. 이에 따라 지표 알림을 생성할 때 알림에 시간대를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시 ①: 프로젝트에 여러 지역(유럽, 미국, 홍콩, 일본 등)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을때, 유럽과 미국 데이터는 UTC-5, 일본 데이터는 UTC+9로 설정하고 싶은 경우, 각 시간대별로 다른 알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알림에 각각 지연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②: adjust는 매일 14시에 전날의 피드백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관련 지표는 전날 지표 데이터 계산을 매일 14시간 이상 지연시켜야 합니다. 동시에 실시간으로 전송된 데이터의 알림 지표의 경우, 데이터가 저장되는 지연 시간도 고려하여 5분의 지연을 설정합니다.
2.조건부 태그에서 태그 관련 조건 설정하기 (분석)
유저 태그 > 조건부 태그 생성에서 "순차적/비순차적 실행"이라는 조건을 사용하여 동일한 행동 조건을 가진 유저에게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순차적/비순차적 실행」을 선택한 후, 순차적으로 이벤트를 추가하고 해당 이벤트로 필터 조건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사이에 타임라인을 추가하거나 속성 필터 조건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이벤트가 설정된 후 저장을 누르면 이 조건 태그가 생성됩니다.
예: 아래 그림과 같이 '최근 7일'에 신규 가입한 유저가 '가입' → '로그인' 후 1일 이내에 '결제'를 완료한 유저를 'A등급'으로 태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그가 부여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3. 리텐션 분석 관련 속성 지원 (분석)
v4.1에서는 초기 이벤트, 복귀 이벤트에 '관련 속성'을 추가하여 동시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보다 정확한 리텐션 데이터 분석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속성을 이용하면 유저가 이벤트를 완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속성이 완전히 동일해야만 합니다. 유저가 시작일에 서로 다른 속성 값의 초기 이벤트를 여러 번 트리거하면 동시에 여러 개의 관련 속성 그룹에 속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서로 다른 운영 캠페인을 비교하고 싶은 경우, 같은 유저에 대해 다음 날에도 같은 캠페인에 참여하게 하는 등의 분석 니즈에 따라 캠페인 유형을 관련 속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집계 기능 강화 (분석)
이벤트 분석 모듈에 '가중평균' 집계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데이터에서 노이즈를 제거하여 보다 정확한 집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균'과 각 기간의 데이터 결과를 산술평균으로 처리하는 방식과 달리 '가중평균'은 각 기간의 분자와 분모의 합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분모가 클수록 기간의 가중치가 커지기 때문에 각종 비율이나 1인당 통계 분석에서 가중평균을 사용하면 이상 데이터의 간섭을 피할 수 있고,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산 방법:
▼「평균」 계산 방법
1~3일간의 과금률 평균값은 (10%+15%+20%)/3 = 15%입니다.
▼「가중평균」계산 방법
1~3일 청구율의 평균값은 (10 + 30 + 100) / (100 + 200 + 500) = 17.5%입니다.
또한, 4.1v의 집계 설정에는 '당일 데이터 제외'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측정 중인 당일 데이터가 통계에서 제외되어 보다 적절한 집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 1일 12시 15분에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할 때, 시간 단위가 '일'로 설정되어 있다면, 1월 1일은 아직 낮 시간대이므로 측정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시간'을 선택하면 23시 59분까지 데이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 데이터를 결과에서 제외하면 보다 적절한 집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기간 선택 시 '미래' 지정 기능 추가 (분석)
날짜 범위의 고정 기간에서 '미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료 시점이 확정/미정인 캠페인을 위해 탐색모드, 대시보드, 보고서 등을 미래 날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①: 오늘부터 1개월 후에 캠페인이 실행된다고 가정했을 때, 시작과 종료 시간을 미래의 고정된 시간으로 설정합니다. 사전에 분석 보고서나 대시보드에 추가되어 정해진 기간 동안의 데이터만 표시됩니다. 활동 기간 이후에도 캠페인 기간 전체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시스템 관리에서 데이터 사용량 쿼리 확인 방법 안내 (분석)
시간대별, 프로젝트별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사용량과 잔여 데이터 용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 모듈은 시스템 관리자 및 루트 계정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데이터 용량이 소진되기 전에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지속적인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경고가 발생하면, 귀사 환경과 함께 이상 징후를 조사하여 과도한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서드파티 통합 데이터 정기적인 수집 및 스팟 데이터 수집 (분석)
서드파티 통합 기능에서 정기 수집 설정이 가능하며, ON으로 설정하면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설정한 규칙에 따라 주기적으로 지정된 광고 데이터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한 번만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즉석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작업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완료 후 과거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적합합니다.
8. 푸시 알림 다국어 지원 (운영)
푸시 알림에서 여러 언어 버전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푸시 시 사용자의 언어 속성에 따라 언어 버전이 매칭됩니다. (※ 다국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운영 설정 - 현지화 설정에서 사용자의 언어 속성을 미리 설정해야 합니다).
•예시:
9. 푸시 알림 시간대 지정 (운영)
푸시 시간을 설정할 때 사용자의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시간대 속성에 설정된 내용과 일치하는 시간에 실행됩니다. (※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시간대에서 프로젝트의 멀티 타임존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예: 프로젝트가 글로벌로 출시되어 있고, 크리스마스인 12월 25일 오전 11시에 전 세계 사용자에게 크리스마스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경우, 참여 작업 생성 시 사용자의 시간대를 선택하면 사용자는 각 현지 시간 오전 11시에 이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