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공지] TE4.2 버전 업데이트

4.2v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분석 모델이 추가되고,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February 19, 2024

New Update - 분석 솔루션

1. ​(신규 분석 모델 추가) 어트리뷰션 분석

타깃 이벤트나 속성 값에 대해 다른 이벤트가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면 전환에 대한 리소스의 기여도를 유연하게 분석하여 리소스 투입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하고, 이후 비용 배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이벤트와 타깃 이벤트의 그룹화도 지원하여 보다 정교한 기여도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련 속성 설정도 지원되어 보다 정확한 어트리뷰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분석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 앱 내에서의 월 단위 패스 구매 포인트와 직접 과금 포인트는 각각 얼마나, 무엇에 기여했는가?
  • 아레나, 길트 전투는 각각 얼마나 많은 유료석을 소모했나요?
  • 쿠폰 수령 후 구매와 직접 구매가 각각 GMV(총액)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Thinking Engine 어트리뷰션 분석​

2. 이벤트 분석에 차원 드릴다운 지원

분석 결과를 차원별로 세분화하여 전체적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 그룹 항목을 사용하는 경우, 지표의 데이터 성능을 전체에서 세부까지 '계층' 보기로 표시하여 특정 차원에 대한 데이터 드릴다운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차원 드릴다운은 일반적으로 그룹화된 항목이 같은 차원에서 서로 다른 세분성을 갖는 경우(예: 국가-현-도시) 혹은 그룹화된 항목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경우(예: OS-채널)에 사용됩니다.

이벤트 분석 드릴다운
이벤트 분석 - 차원 드릴다운

'계층' 뷰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지표 전체가 표시된다. 필요에 따라 임의의 데이터 열을 확장하여 보다 세부적인 지표의 상세 데이터를 드릴 다운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 드릴다운 계층뷰
이벤트 분석 - 차원 드릴다운 계층뷰

3.  경로 분석에 가상 이벤트 추가가능

유저의 행동 흐름을 가상 이벤트에 포함하여 확인할 수 있어 게임 내 유저의 이상적인 행동 흐름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벤트 참여, 과금 등 여러 이벤트를 '핵심 이벤트'로 통합하여 경로 분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의 핵심 이벤트 전후 행동을 확인하고, 유저의 핵심 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상 이벤트 생성

경로 분석에 가상 이벤트 추가

선택된 이벤트에 충돌이 있을 경우, 이벤트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우선순위 설정

4.  대시보드 메모 기능 강화

메모 기능을 대폭 최적화하여 대시보드에서 보다 유연하게 메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메모의 대, 중, 소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해 다른 글꼴 크기를 사용하거나 글자색과 배경색을 변경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링크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메모 크기 변경
글꼴 변경 및 링크 추가

※ 예시 : 리포트의 데이터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의 의미를 설명해야 하는 경우, 메모를 리포트의 오른쪽에 나란히 표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노란색 배경색과 빨간색 글자 색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보충 정보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5.  서드파티 데이터 통합 기능 재구축

v4.2에서는 서드파티 데이터 통합 기능이 재구축되었습니다. 현재 TE 시스템은 총 45가지의 통합 솔루션을 지원하며, 모두 새로운 서드파티 통합 페이지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써드파티데이터 통합

이와 함께, 통합 솔루션의 설정 매개변수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조정이 지원됩니다. 수집 시간, 수집 필드 및 분석 차원, 수집 시간대 및 시간 세분화(일 단위 또는 시간 단위 데이터 수집 등), 저장될 이벤트 이름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써드파티 통합 세부수정

※ 참고 : 새 버전에서는 서드 파티 통합의 상한 수가 추가됐습니다. 클러스터당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 서드 파티 통합 수는 이 한도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상한에 도달한 경우, 불필요한 통합 대상을 삭제하여 설정 개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제한은 클러스터 설정과 관련이 있으며, 조정이 필요한 경우 씽킹데이터에 문의부탁드립니다.

운영 (별도 계약 필수)

1. A/B Test

동일한 운영 작업에서 여러 콘텐츠로 나눠서 배포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운영자가 데이터에 기반하여 최적의 콘텐츠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정책 실행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푸시 이벤트 만들기
실험그룹 선택 (A/B test)

운영 작업에서 A/B 테스트를 활성화하고, 각각의 그룹을 설정하고 각 그룹에 해당하는 트래픽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그룹별로 서로 다른 푸시 알림 콘텐츠를 설정하고 효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A/B 테스트는 명확한 시각화 리포트도 지원하여 어떤 콘텐츠의 클릭률이 높은지, 어떤 게임 아이템의 구매율이 높은지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신규)​​ 운영 캠페인

운영 캠페인은 동일한 운영 목표에 기반한 여러 운영 작업의 조합으로, 동일한 테마에 기반한 운영 작업을 일괄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운영자가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고 운영 캠페인의 효과를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운영 캠페인은 이벤트 진행 기간에 따라 기간 한정 이벤트일반 이벤트로 나뉩니다. 결제 촉진형, 소비 촉진형, 액티브 촉진형, 보도자료형 등의 이벤트 유형이 있으며, 사용자 지정 이벤트 유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운영 캠페인 내에서 여러 테마를 생성할 수 있으며, 동일한 대상 사용자 및 발송 시기를 기준으로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생성하고 일괄적으로 승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조합을 충족하기 위해 단독 작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성 프로모션'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 테마 1: [신규 익일 활성 촉진] : 신규 가입한 다음날 로그인한 유료 유저에게 선물 팩을 발송하여 촉진시킵니다.
    • 작업 1: 지난 1일에 '신규 가입'을 하고, 오늘 '로그인'을 하고, 결제 금액이 (0,500) 원인 유저에게 선물팩 ①을 증정한다.
    • 작업 2: 지난 1일에 '신규 가입'을 하고, 오늘 '로그인'을 하고, 결제 금액이 (500,2000] 원인 유저에게 선물팩 ②를 증정한다.
    • 작업 3 : 지난 1일에 '신규 등록'을 하고, 오늘 '로그인'을 하고, 결제 금액이 (2000,10000] 원인 유저에게 선물 팩 ③을 증정한다.
  • 테마 2 : [활성 유저 알림] : 최근 N 일에 로그인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한 유료 유저에게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공지합니다.
    • 작업 1 : 라이프사이클 7-60일, 그리고 결제 금액이 [100,2000] 원인 유저에게 500원짜리 팩을 선물로 증정한다.
    • 작업 2: 라이프사이클 7~60일, 과금 금액이 [2000, 10000] 원인 유저에게 3000원짜리 팩을 증정한다.
    • 작업 3: 라이프사이클 7~60일, 청구 금액이 [10000, 50000] 원인 유저에게 8000원짜리 팩을 증정한다.
  • 독립 작업: [이탈 유저 복귀 촉진] : 7일 동안 로그인하지 않은(지난 7일 동안 '로그인'=0회) 유저에게 복귀 촉진 혜택을 제공합니다.

3.  (신규)​ 워크스페이스

운영 작업 일괄 모니터링, 프로젝트의 중요 운영 지표와 예정된 작업 파악 및 관리를 지원합니다.

워크스테이션에서 4개의 중요 운영 지표 카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운영 작업, 푸시 효과 및 액티브 등의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동시에 작업 스케줄 다이어그램을 통해 진행 중인 모든 운영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 내 모든 운영 캠페인과 관련된 운영 작업과 독립적인 작업의 일정, 발송 주기 및 빈도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주/월/년 등의 관점을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트 차트 상에서 가장 중요한 운영 작업의 진행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필터링 기능도 제공됩니다.

4.  App push에 APNs 지원

앱 푸시 연동 대상에 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s가 추가된다. 인증서 정보로 빠르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Apple의 APNs를 사용하는 경우, App Push에서 직접 APNs 채널을 생성하고 P8 또는 P12 인증서를 업로드하면 쉽게 연동이 완료됩니다.

왜 ‘리텐션 분석 A to Z 플레이북’ 인가?

게임 기획자와 데이터 분석가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리텐션 분석의 핵심과,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및 유저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실전 전략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만약 게임의 리텐션이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이 플레이북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전략을 확인하고, 당신의 게임을 한 단계 성장시킬 기회를 잡으세요!


[플레이북의 주요 내용]

프롤로그
• 리텐션 데이터의 중요성 이해
• 게임의 순위에 따른 평균 리텐션율

1. 실전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
• 분석 주제 명확히 세우기
• 합리적인 가정 제시하기
• 데이터로 가설 세우기

2.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 플레이어 행동 지표와 목표 파악
• 게임 진행 단계별 플레이어 목표 분석
• 분석 방법
• 신규 운영 전략의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3. 데이터 계산시 주의사항
• 유저의 식별 기준과 식별 규칙
• 초기 이벤트와 복귀 이벤트의 정의
• 유저의 시간대와 잔존 기간의 처리

4. 결론

Check - Elements Webflow Library - BRIX Templates

제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입력해주신 이메일로 플레이북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폼을 제출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