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 4.4 버전 업데이트

August 4, 2024

<업데이트 목록>

분석

1. 대시보드 주/월별 정기 사전 계산 지원

2. 대시보드에 캐시 시간 설정 가능

3. 대시보드 및 리포트의 다른 구성원 이관 지원

운영(별도 계약 필요)

1. "클라이언트" 트리거형 작업 지원

2. 트리거형 작업에서 "유저 행동 시퀀스 트리거" 지원

3. 운영 작업 및 활동의 프로젝트 간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지원

4. 트리거 시나리오 값을 푸시 콘텐츠로 활용

5. 트리거형 작업에서 차원 테이블 속성 사용 지원

6 .정기 작업 [목표 유저] 선별 기능 최적화

<업데이트 내용>

1. 대시보드 주/월별 정기 사전 계산 지원 (분석)

매일 정기 계산 기능에 더해, 매주, 매월 또는 N일마다 업데이트하는 옵션이 새로 추가되어, 주간 리포트나 월간 리포트 등 저빈도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를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의 정기 계산 시간이 정해진 시간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더 유연한 구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주간 리포트 대시보드를 매주 월요일 새벽에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하면, 지난주의 데이터를 집계하여 한 주 동안 대시보드를 확인할 때 그 결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기간에 맞춰 대시보드를 N일마다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하여, 이벤트가 종료되면 즉시 계산을 실행해 이벤트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정기 계산이 완료되면 그 결과는 다음 계산 시점까지 자동으로 유지되며, 이 기간 동안 기본 조건으로 대시보드를 조회할 경우 다시 계산할 필요 없이 이전의 정기 계산 결과가 바로 표시됩니다. 다만, 대시보드나 리포트 조건이 변경되면 계산이 다시 실행되어, 데이터의 정확성이 보장됩니다.

2. 대시보드에 캐시 시간을 설정하여 쿼리 결과를 장기 보관 (분석)

비정기 계산 대시보드에 대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캐시 시간을 커스텀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캐시 시간은 분, 시간, 일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캐시 시간 동안 동일한 조건으로 쿼리할 경우 동일한 결과를 사용하여 반복 계산을 방지하고, 조회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대시보드는 캐시를 '장기 보관'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 조건이 변경되지 않는 한 동일한 데이터를 계속해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실시간성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대시보드의 경우 캐시 시간을 3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여러 사용자가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대시보드를 조회할 때 첫 번째 조회에서만 계산이 이루어지고, 이후 3시간 동안 동일한 조건으로 조회할 때는 추가 계산 없이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시간성이 중요한 대시보드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에서 최소 5분 단위로 캐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조회할 때 데이터가 마지막 계산 이후 5분이 넘었는지 확인하고, 초과 시 즉시 재계산하여 오래된 데이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조회할 때, 데이터가 마지막 계산 후 5분이 지났는지 확인하여, 초과 시 즉시 재계산함으로써 오래된 데이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캐시 시간을 설정할 때는 사용자 조회 빈도와 클러스터의 쿼리 성능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대시보드 및 리포트를 타인에게 이관 지원 (분석)

이제 대시보드와 리포트를 동일 프로젝트 내 다른 사람에게 이관할 수 있어, 보다 간편한 인수인계가 가능합니다. 수신자는 새로운 소유자로서 공유, 응용, 편집 등의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목록과 리포트 목록에서 여러 항목을 한 번에 이관하는 기능도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대시보드를 구성하거나 대시보드 가져오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대시보드를 생성한 후, 이를 다른 프로젝트 구성원에게 쉽게 이관하여 이후 사용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구성원이 변경될 경우, 프로젝트 소유자는 해당 구성원의 대시보드와 리포트를 다른 담당자에게 일괄 이관할 수 있어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클라이언트 트리거형 작업" 지원 (운영)

이전 버전의 트리거형 운영 작업에서는 데이터 전송이 서버에 의존하여, 네트워크 상태가 불안정한 게임에서 실시간 대응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4.4 버전에서는 원격 설정(Remote Config) 기능이 추가되어, 운영 모듈에서 “클라이언트 트리거형 작업”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내에서 밀리초 단위의 트리거를 구현하여, 신규 유저 등록이나 캐릭터 생성 등의 상황에서 실시간 A/B 테스트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채널 설정

TE SDK를 연동하여 클라이언트 내에서 트리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동 후, 운영 설정채널 설정에서 [클라이언트 채널]을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서 전송할 메시지 유형, 전송 ID, 콘텐츠 템플릿, 커스텀 파라미터 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트리거 작업에서 "횟수 기반" 및 "연속 수행 기반" 트리거 모드 지원

클라이언트 채널 설정이 완료되고 활성화되면, "클라이언트 트리거 작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클라이언트 트리거 작업은 [트리거-이벤트 A 완료] 유형의 푸시 알림을 지원하며, 두 가지 트리거 방식인 [횟수 기반][연속 수행 기반]을 제공합니다.

1.[횟수 기반]: 유저가 설정된 기간 동안 특정 이벤트를 정해진 횟수만큼 누적해서 완료할 때마다 푸시 알림을 보냅니다. 예시: 유저가 충전 이벤트를 두 번 완료할 때마다 할인 쿠폰을 보냅니다.

2.[연속 수행 기반]: 유저가 설정된 기간 내에 특정 이벤트를 연속으로 수행하고, 그 사이에 다른 이벤트를 하지 않았을 경우 푸시 알림을 보냅니다. (이벤트 간 블랙리스트 설정 가능) 예시: 2시간 이내에 연속으로 두 번 레벨 업에 실패했으나, 그 사이에 충전을 하지 않은 유저에게 선물 패키지를 보냅니다.

클라이언트 A/B 테스트 지원

클라이언트 트리거 작업은 A/B 테스트를 지원하며, "유저 ID(클라이언트)"나 "계정 ID"를 기준으로 실험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파라미터 설정

서버 기반 트리거 작업과 달리, 클라이언트 트리거 작업에서는 TE 데이터 외에도 클라이언트에서 실시간으로 가져온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TE SDK가 수집하는 환경 파라미터뿐만 아니라, 게임 내 비즈니스 파라미터를 SDK에 SET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포함됩니다(자세한 내용은 제품 설명서 참조). 이 파라미터는 트리거 작업에서 조건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DK를 통해 커스텀 파라미터를 설정(SET)한 후, 해당 파라미터를 TE 백엔드에 추가합니다.

2) 이후 클라이언트 파라미터를 이용해 운영 작업에서 [클라이언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은 클라이언트 SDK로 전송되며, 유저 행동이 트리거 조건을 충족했을 때 클라이언트가 보유한 파라미터가 조건을 만족하는지 즉시 판단하여 보다 실시간으로 처리됩니다.

5. 트리거형 작업에서 '유저 행동 시퀀스 트리거' 지원 (운영)

4.4 버전에서는 운영 트리거형 작업에 '유저 행동 시퀀스 트리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유저가 특정 행동 시퀀스를 완료했을 때 해당 유저에게 맞춤형 알림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행동 시퀀스 트리거는 [연속 완료][순차 완료] 두 가지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시퀀스에 '이벤트 연관 속성''완료 시간 창'을 추가하여 더 세밀한 트리거 설정이 가능합니다.

연속 완료: 유저가 설정된 기간 동안 특정 이벤트를 연속으로 수행하고, 그 사이에 다른 이벤트를 하지 않았을 때 푸시 알림이 발송됩니다. (이벤트 간 블랙리스트 설정 지원) 예시: 2시간 이내에 연속으로 두 번 레벨 업에 실패하고 그 사이에 충전을 하지 않은 유저에게 선물 패키지를 보냅니다.

순차 완료: 유저가 지정된 행동 시퀀스를 순서대로 완료할 때 푸시 알림이 발송됩니다. 예시: 2시간 내에 로그인-뽑기-결제를 순서대로 완료한 유저에게 선물 패키지를 보냅니다.

6. 운영 작업 및 활동의 프로젝트 간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지원 (운영)

4.4 버전에서는 운영 작업, 운영 활동, 캠페인별 작업을 다른 프로젝트로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유사한 프로젝트 간에 중복 설정을 줄이고 작업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이 유용한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작업을 내보내어 실 프로젝트로 가져오기

• 동일 프로젝트 내 활동을 복사하기 위한 활동 내보내기

• 다른 활동 간 캠페인 작업을 복사하기 위한 주제 작업 내보내기

프로젝트가 다중 시간대를 지원하는 경우, 작업을 내보낼 때 목표 프로젝트의 시간대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을 가져올 때는 목표 프로젝트의 채널을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프로젝트에서 해외 프로젝트로 운영 작업을 내보낼 때, 국내 프로젝트의 작업 시간대는 UTC+8이고, 해외 프로젝트의 시간대는 UTC+0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져올 때 작업의 시간대를 지정해야 합니다.

목표 프로젝트에서 작업의 채널을 지정한 후, 가져오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번 버전의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은 작업이나 활동에 사용된 데이터 리소트가 목표 프로젝트에 존재하는지, 그리고 채널 내용 템플릿이 일치하는지를 엄격하게 확인합니다.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작업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 자세한 검증 규칙은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7. 트리거된 상황 값을 푸시 콘텐츠로 활용 지원 (운영)

[트리거-완료 A] 유형의 푸시를 선택하면, 트리거 조건의 통계 값이나 트리거된 이벤트의 속성 값을 푸시 콘텐츠 필드 값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밀한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연속으로 특정 스테이지에 실패한 경우, 해당 스테이지 ID를 포함한 푸시 메시지를 보내고, 스테이지 난이도에 따라 동적으로 메시지를 구성합니다.

•게임 내에서 유저가 상점에서 클릭한 상품 유형에 따라, 해당 유형의 할인 쿠폰(예: 스킨, 영웅, 팻, 무기 등)을 전송합니다.

•유저가 특정 자원을 누적 소비한 양을 계산하여, 소비량에 맞는 자원 패키지를 동적으로 보냅니다.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유저가 팔로우한 스트리머가 방송을 시작하면, 해당 스트리머 ID를 포함한 푸시 메시지를 전송하고, 스트리머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동적으로 생성합니다.

8. 트리거형 작업에서 차원 테이블 속성 사용 지원 (운영)

V4.3 버전까지는 트리거형 작업에서 차원 테이블 속성(차원 테이블 속성 및 이를 기반으로 만든 가상 속성)을 트리거 조건으로 사용할 수 없었고, 목표 유저 그룹에 차원 테이블 속성을 사용할 경우 실시간 계산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V4.4 버전에서는 트리거 조건, 목표 유저, 채널의 커스텀 파라미터에 차원 테이블 속성을 활용해 트리거형 운영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원 테이블은 일종의 사전 테이블 역할을 하여, 트리거 조건 및 목표 유저 설정 시 설정 비용을 줄여줍니다. 또한, 차원 테이블과 가상 속성 가공 기능을 통해 더 다양한 트리거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각 서버의 ID와 개설 시간을 데이터 테이블로 전송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원 테이블 속성인 '서버 개설 시간'을 생성합니다. '서버 개설 시간'을 사용해 가상 속성 '서버 개설일 수 = 현재 시간 - 서버 개설 시간'을 계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기간 내 서버 개설일 수에 따라 트리거 작업의 목표 유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차원 테이블 속성을 사용해 트리거 규칙 정의

• 차원 테이블 속성 조건 실시간 계산 지원

9. 정기 작업의 '목표 유저' 선별 기능 및 예측 방식 최적화 (운영)

V4.4 버전에서는 정기 작업에서 '목표 유저' 선별 조건을 더욱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유저 속성, 유저 태그, 유저 행동, 유저 분류를 'AND/OR' 조건으로 조합하여 동시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 선별 조건이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또한, 예측 방식도 개선되어, 선별된 유저 수의 정확성이 한층 더 향상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기 작업의 목표 인원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